•  

경영시스템 인증

CERTIFICATION

TL 9000 정보통신산업품질경영시스템


TL 9000 (정보통신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란?

TL 9000은 통신 산업에 특화된 품질경영시스템(QMS) 국제 규격으로, ISO 9001을 기반으로 미국 통신산업협회(QuEST Forum)에서 제정한 표준입니다. 통신장비 제조, 소프트웨어 개발, 네트워크 운영, 유무선 통신 서비스 등 ICT 분야 전반에 걸쳐 품질의 일관성과 서비스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체계입니다. 통신산업 내 기업 간의 공통 언어로 사용되며, 글로벌 통신사 및 장비 제조사는 TL 9000 인증 여부를 협력사 선정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TL 9000(정보통신산업품질경영시스템)의 필요성

  • 통신장비 또는 서비스를 글로벌 고객사(OEM, Telco 등)에 납품하거나 파트너십을 희망한다면

  • 장비·서비스 장애율, 고객불만, 품질지표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 품질, 서비스 안정성, 고객신뢰를 동시에 확보하고자 한다면

  • →TL 9000 도입이 필요합니다.

TL 9000(정보통신산업품질경영시스템)의 인증 효과

  • 글로벌 통신사 및 장비업체(OEM) 입찰/공급 자격 홥고

  • 장애/고장/불만률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 품질관리

  • 통신서비스/장비의 가용성, 안정선, 고객만족도 향상

  • 품질 관련 핵심지표(MSR, NPR, OTD 등) 추적·관리로 리스크 최소화

  • QuEST Forum이 운영하는 글로벌 벤치마킹 데이터 활용 가능

TL 9000(정보통신산업품질경영시스템)의 주요 요구사항

  • ISO 9001기반 품질경영요소 포함

  • 제품 장애 및 고객불만 통계 지표 수집 및 보고(MSR, NPR 등)

  • 소프트웨어 릴리즈, 유지보수, 서비스 수준 협약(SLA) 요구 반영

  • 제품 수명주기(Lifecycle) 관리 및 재사용품 관리

  • 고객 만족도 모니터링 및 서비스 장애 예방 활동

  • 통신장비 및 서비스 특성에 따른 리스크 분석 강화

TL 9000 인증시스템

TL 9000 모델 

  •  TL 9000은 계층구조로 되어있습니다.

  • 국제표준 ISO 9001

  • TL 9000 공통 요구사항

  • TL 9000 공통 성과지표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대한 특정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TL 9000 모델


TL 9000을 추진하는 국제기구(QuEST Forum)


TL 9000 추진 국제기구 QuEST 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