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1001 교육기관 경영시스템
■
ISO 21001(교육기관 경영시스템) 인증제도란?
ISO 21001은 교육기관 및 교육 관련 조직의 교육 서비스 품질과 학습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국제 경영시스템 표준입니다.
학교, 대학교, 직업훈련기관, 학원, 비영리 교육기관 등 모든 교육 조직이 체계적으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표준은 ISO 9001의 경영시스템 구조를 기반으로 하면서 교육 조직 특유의 요구사항(학습자 중심, 이해관계자 참여, 교육성과 등)을 통합적으로 반영합니다.
-
●
ISO 21001은 28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ISO/TC 232에 의해 개발된 학습자와 교육을 제공하는 조직 및 기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기관 경영시스템입니다.
-
●
본 표준의 목적은 학습자, 기타수혜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교육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
ISO 21001(교육기관 경영시스템)의 필요성
-
●
교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
●
학습자 및 이해관계자 기대와 요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자 한다면
-
●
교육 과정과 운영의 투명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한다면
-
●
국제적 인증을 통해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
●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교육기관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
→ ISO 21001 도입이 꼭 필요합니다.
■
ISO 21001(교육기관 경영시스템)의 인증 효과
-
●
교육 서비스 품질 향상 및 학습자 만족도 증대
-
●
교육 목표 및 학습 성과의 체계적 관리
-
●
교육자, 학습자, 학부모 등 이해관계자와의 원활한 소통
-
●
지속적 교육 운영 개선과 혁신 촉진
-
●
국제적 교육 품질 기준 부합 및 경쟁력 강화
-
●
정부 정책 및 규제 대응 체계 구축
■
ISO 21001(교육기관 경영시스템)의 주요 요구사항
-
●
조직의 환경 및 요구 사항 분석
-
●
학습자, 학부모, 교육자 등 이해관계자 참여 보장
-
●
교육 과정 및 학습 목표 명확화
-
●
품질방침과 목표 수립
-
●
인적자원, 교육 시설, 교육 도구의 적절한 배치와 운영
-
●
교육 계획에 따른 서비스 제공
-
●
학습 성과와 교육 효과 평가
-
●
학습자 및 이해관계자 피드백 수집 및 분석
-
●
불만 처리 및 개선활동 반영
-
●
내부 감사 및 경영 검토를 통한 교육 시스템 개선
■
ISO 21001 교육기관 경영시스템 모델
■ 문의 전화 : 02-6277-9370 ~ 9373 / 이메일 : kfq@kfq.or.kr